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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사회과학> 경영학

다국적 기업 경영론

  • · 저자 정한경 서경 이규창 송인규 최창열
  • · 발행일 2023년 5월 26일
  • · ISBN 978-89-472-8655-8 93320
  • · 페이지수 376쪽
  • · 판형 188*257
  • · 정가 27,000원
  • · 도서상태 판매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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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기 초 영국과 네덜란드가 설립한 동인도회사를 근간으로 하는 다국적 기업은 지금까지 과학기술의 발달과 세계화의 진전 등으로 급속하게 성장하여 왔다.

다국적기업의 성장, 즉 국제경영의 확산은 우리나라와 같이 자국 시장이 협소한 경우에도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판매활동을 함으로써, 매출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하였다. 또한 부족한 자원은 해외에서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동시에 기업 간 경쟁의 범위는 종전의 한 국가 내에 한정되었던 것에서 국경을 초월하여 범세계적으로 확장되었다. 경쟁의 강도도 더욱 치열하게 되어 세계적인 경쟁력이 없는 기업은 해외시장은 물론 자국 시장 내에서조차 생존할 수 없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한편으로는 세계의 소비자들에게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함으로써 소비자 후생을 증진 시키는 계기로 작용하였다. 국가 간의 상품과 서비스, 정보, 인적 자원 등의 활발한 교류는 세계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켰다.

또 다른 측면에서는 다국적기업이 전 세계의 빈부격차를 심화시키고, 자원을 고갈하고 있으며, 공해를 유발하고, 노동력을 착취하고 있다는 등의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늘날 다국적기업의 사회적 책임 문제는 어느 때보다도 심각하게 요구되고 있으며, 이의 일환으로 ESG경영 등이 화두가 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로봇과 인공지능의 4차 산업혁명은 다국적기업에게 새로운 이슈를 제시하고 있다. 다국적기업 대부분은 클라우드, 애널리틱스 및 AI에 투자하여 주요 비즈니스 과제를 해결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여부는 앞으로 다국적기업의 존속과 성장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환경을 기반으로 국제경영자로서의 성장을 위해 학생들과 실무자들이 다국적기업과 국제경영에 대한 기초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특히 각 장의 도입 부분에는 그 장의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여 흥미를 유도하고 토의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의 구성 내용은 대부분 기존의 연구를 정리한 것이다. 가급적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하였으나 저자의 부족함으로 미흡한 부분이 많을 것이다. 앞으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개선할 것을 약속한다. 마지막으로, 본 교재가 독자들이 국제경영과 다국적기업에 대한 이해를 하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기를 바라며, 이 책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신 형설출판사 편집부 여러분께 감사를 드린다.

2023년 2월
저자 일동


저자소개

정한경

명지대학교 경영학사

고려대학교 경영학석사

명지대학교 경영학박사

, 서경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저서>

경영학원론(형설출판사, 2015)

세계화와 무역(형설출판사, 2012)

서경

서경대학교 경영학사

성균관대학교 경영학석사

성균관대학교 경영학박사

, 서경대학교 경영학부 초빙교수

<저서>

경영학원론(형설출판사, 2015)

이규창

서경대학교 경영학사

성균관대학교 경영학석사

University Sussex Msc

성균관대학교 경영학박사

, 배화여자대학교 국제무역물류학과 겸임교수

<저서>

FTA 시대를 위한 무역실무 에센스 (계영, 2016)

송인규

서경대학교 이학사

서경대학교 경영학석사

서경대학교 경영학박사

, 서경대학교 금융정보공학과 부교수

<논문>

소비자 적개심이 국가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2020)

최창열

서경대학교 경영학사

동국대학교 경영학석사

동국대학교 경영학박사

, 서경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 부교수

<저서>

알기쉬운 거시경제학(두남, 2022)

무역학개론(청람, 2020)



목차

제1부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다국적기업
제1장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기업의 국제화
시작하면서 삼성전자 50년과 중소기업 14
제1절 기업경영의 개요 15
1. 기업경영의 의의 15
2. 기업의 환경 19
제2절 기업 국제화의 의의 21
제3절 국제경영의 성장 배경 23
제4절 국제경영의 개요 25
제5절 본서의 구성 28

제2장 다국적 기업의 본질
시작하면서 다국적기업 철수 어떻게 봐야하나 32
제1절 다국적기업의 개념 34
1. 다국적기업의 용어 34
2. 다국적기업의 정의 35
제2절 다국적기업의 특징 38
제3절 다국적기업의 발전과정 46
1. 다국적기업 이전 시대(~1850년대) 46
2. 다국적기업의 출현과 초기 발전시대(1860년대~1940년대 전반) 47
3. 미국계 다국적기업의 지배시대(1940년대 후반~1950년대) 48
4. 비미국계 다국적기업의 등장과 성장시대(1960년대 이후) 48

제2부 다국적기업 관련 이론
제3장 국제무역이론과 해외직접투자이론
시작하면서 탈중국 러시, 글로벌 기업 50곳 넘었다 56
제1절 국제무역이론 58
1. 중상주의 59
2. 고전 무역이론 60
3. 근대 무역이론 63
4. 현대 무역이론 66
제2절 해외직접투자이론 75
1. 국제자본이동적 접근에 의한 해외직접투자이론 75
2. 거시경제적 접근에 의한 해외직접투자이론 77
3. 급진주의적 접근에 의한 해외직접투자이론 79
4. 산업조직론적 접근에 의한 해외직접투자이론 80
5. 내부화이론 84
6. 절충이론 87

제3부 다국적기업의 환경
제4장 다국적기업의 문화적 환경
시작하면서 외국계 기업 임원 70% “韓정부 차별적 정책· 과도한 규제가 장애물” 92
제1절 문화의 개념 94
제2절 문화의 구성요소 96
1. 언어 97
2. 종교 100
3. 미학 101
4. 사회제도 103
5. 가치관 및 태도 106
6. 물질문명 107
제3절 문화적 환경분석 모형 110
1. 클럭혼의 모형 110
2. 홉스테드의 모형 111
3. 홀의 모형 114
제4절 문화적 환경과 국제경영 117
1. 이문화 이해능력 117
2. 문화와 경쟁우위 118

제5장 다국적기업의 정치적·법적 환경
시작하면서 “정치적리스크, 다시 글로벌 금융시장 전면에” 122
제1절 정치적 환경 124
1. 정치적 이념 124 2. 정치적 위험 128
제2절 법적 환경 135
1. 법제도의 종류 135
2. 국제법 135
3. 국제경영활동상의 법률적 분쟁해결 방법 136

제6장 다국적기업의 경제적 환경
시작하면서 中·濠 관계 악화 표면화...중국기업 호주 투자 70% 감소 140
제1절 해외경제환경 142
1. 인구 142
2. GN/ 143
3. 인플레이션 146
4. 국제수지 148
제2절 국제경제환경 149
1. WTO 150
2. 지역경제통합 161

제4부 다국적기업의 경영전략
제7장 다국적기업의 국제경영전략
시작하면서 기업을 살리는 새로운 이노베이션 방식 182
제1절 국제경영전략의 의의 184
1. 국제경영전략의 개념 184
2. 다국적기업의 전략적 성향 185
제2절 국제경쟁전략 188
1. 경쟁우위의 의의 188
2. 경쟁우위의 원천 192
제3절 국제경쟁전략의 접근 194
1. 포터의 국제경쟁전략 194
2. 코굿의 국제경쟁전략 198
제4절 국제경쟁전략의 분석 200

제8장 다국적기업의 해외시장진출전략
시작하면서 매각 나선 맥도날드가 ‘보성 녹돈' 꺼내든 까닭 208
제1절 해외시장의 평가와 선택 210
제2절 해외시장진출방식 212
1. 수출에 의한 해외진출 213
2. 계약에 의한 해외진출 217
3. 직접투자에 의한 해외진출 223
4. 해외시장진출방식의 특성요약 232
제3절 해외직접투자가 본국과 현지국에 미치는 영향 236
1. 본국에 미치는 영향 236
2. 현지국에 미치는 영향 237
제4절 해외시장진출방식의 영향요인 240
제5절 해외시장진출방식의 모형 241
1. 루트의 모형 241
2. 러그만의 모형 242

제5부 다국적기업의 경영관리
제9장 다국적기업의 국제인적자원·조직관리
시작하면서 인적자원 관리 분야에서 유니콘이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 ‘언번들링’ 248
제1절 국제인적자원관리 249
1. 국제인적자원관리의 의의 249
2. 국제경영자의 선발 250
3. 국제경영자의 교육훈련 253
4. 국제경영자에 대한 평가 256
5. 국제경영자에 대한 보상 257
제2절 국제조직관리 259
1. 다국적기업조직의 의의 259
2. 다국적기업조직의 유형 260

제10장 다국적기업의 국제마케팅관리
시작하면서 ‘15초 마법’ 숏폼 영상, ‘인싸’ 놀이터에서 마케팅 무대로 268
제1절 국제마케팅의 의의 270
1. 국제마케팅의 정의 270
2. 국제마케팅의 환경 273
제2절 국제마케팅조사 275
1. 국제마케팅조사의 의의 275
2. 국제마케팅조사의 내용 277
제3절 국제마케팅전략의 수립절차 278
1. 상황분석 278
2. 목표설정 279
3. 전략수립 279
4. 마케팅믹스전략 279
제4절 시장세분화와 제품포지셔닝 282
1. 시장세분화 282
2. 제품포지셔닝 284
제5절 국제마케팅믹스전략 287
1. 국제제품전략 288
2. 국제가격결정 295
3. 국제유통경로전략 298
4. 국제촉진전략 302

제11장 다국적기업의 국제생산관리
시작하면서 국내 생산 비중 ‘세계 1위’ 현대차…생산성은 ‘최하위권’ 316
제1절 국제생산관리의 의의 318
제2절 국제생산입지의 선정 319
1. 국제생산입지의 조사 319
2. 최적생산입지의 결정 319
제3절 글로벌 소싱 321
1. 글로벌 소싱의 의의 321
2. 소싱의 방법 324
제4절 글로벌 로지스틱스 326
1. 글로벌 로지스틱스의 의의 326
2. 로지스틱스의 주요 기능 328

제12장 다국적기업의 국제재무관리
시작하면서 싱가포르의 금융허브성공 338
제1절 국제재무관리의 의의 339
제2절 외환시장과 환율 340
1. 외환시장과 환율의 의의 340
2. 환율에 대한 시장균형이론 344
제3절 환위험의 관리 346
1. 환위험의 의의 346
2. 환노출의 종류 347
3. 환위험의 관리 348
제4절 다국적기업의 자금조달 352
1. 자금조달의 원천 352
2. 금융시장 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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